본문 바로가기

주식 관련 잡담

[ 주식 ] AI테마 폭등한다고 투자하다가는 한방 먹을수도 있다.

반응형

개폭등? AI주! 오른다고 투자했다가는 크게 당한다!


[ 읽기 전에 ]

본문은 참고만 하라고 작성된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이 글을 읽고 발생한 손해는 일절(100%) 책임지지 않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이 지는 것입니다. 주식은 공부입니다. 지식없이 하는 투자는 있을수 없습니다. 


[ 서론 ]

최근에 화제중인 AI주는 챗GPT를 비롯해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저번에 크게 상승한 후에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최근에 설립된 회사가 많으며, 적자를 이어가다가 이번에 주가가 크게 오른 회사들이 대부분이다. 이중 크게 성장할 회사는 몇개 안되기에 절대로 당해서는 안된다.

실제로 필자도 투자해서 물린 경우인데, 모두가 챗GPT를 외쳤을때 들어간 상태라서 크게 물린 상태라고 할수있다. 만약 종목중에 [ 공매 ]가 가능하다면 그 피해는 더 클수밖에 없다. AI주는 현재 5일선에서 하락해서 60일선까지 내려가고 있다. 즉, 오르기 전의 [ 옛 고점 ] 까지 내려갈 예정이다.

그럼 예를 들어서 몇개를 살펴보도록 하자.


영림원소프트랩

영림원소프트랩

영림원소프트랩은 12480원까지 올랐던 AI주이다. 문제는 쌍봉을 만든 후에, 연속적인 하락이 나오면서 상승하기 전까지 하락한 상황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오를거란 희망으로 버티다가 크게 물린 상황일거다. 특히 이번 SG사건으로 인해서 지수가 크게 하락함으로써, 같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현재는 120일선을 넘어서 하락했는데, 이 모습을 보면 더 내려갈것 같은 느낌이 든다. 아마 6000원까지는 봐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코난테크놀로지

코난테크놀로지

코난테크놀로지는 지난 157000원까지 올랐던 종목이다. 문제는 18500원이었던 주식이 크게 상승하였으며, 차트가 길지 않은것을 보아 최근에 설립된 회사로 생각된다. 문제는 한번 상승한 후, 여러 호재를 발표해도 무시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상승할때는 1000원정도, 하락할때는 3000~10000원까지 내려가는 악랄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마 이 종목은 더 빠질거라 예상이 된다. 아직도 나올 물량이 많고, 신용도 많이 쌓여서 당분간 큰 상승을 바라보기는 힘들거라 본다. 이 종목도 마찬가지로 120일선을 바라보고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120선은 계속해서 움직이므로 어디까지 내려갈지 모른다.

 


로보로보

로보로보

로봇주인 로보로보의 상태도 그리 좋은편은 아니다. 이 종목은 AI가 아닌 로봇을 만드는 종목인데, AI가 크면서 같이 성장한 경우이다. 당연히 요즘 로봇에는 AI가 기본적으로 탑재되는데, 몇달전에 급 상승을 한번 거친 후,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미 120일선을 넘어서 하락중이므로 전고점까지 도달할 수 있다. 다만, 크게 내려가지는 않을것 같으므로 어느정도 선에서 분할매수를 하면 이득을 볼수도 있다.


셀바스 AI

셀바스 AI

요즘 화제중인 셀바스 AI 되시겠다. 무려 700억이 넘는 유상증자를 신청하면서 크게 하락한 무서운 종목인데, AI 투자하면서 왜 700억원이나 유상증자를 신청했는지 모르겠다. 그 여파로 35000원이나 가던 주식이 19470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6월달에 유상증자가 발행되니 그때는 더한 지옥이 펼쳐질거라 예상되며, 유상증자의 금액이 하향조정되며 주가의 하락은 불가피 할거라 생각된다.

60일선을 넘어 120일선을 바라고보고 있으므로 15000원까지는 내려가지 않을까? 하는 필자의 생각이다. 도대체 700억을 어디다 사용하는 거냐... 사용처좀 밝히면 이렇게까지 내려가지는 않을건데....


[ 결론 ]

현재 AI주는 침체기에 들어가 있다. 2차전지의 붐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때문에 소외되는 종목이 된다. 아무리 해외에서 우리나라 기업과 계약해서 개발을 한다고 하나, 애초에 관심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발전할 수 없는 종목이다. 해외에서나 큰 이슈가 되어서 주가가 크게 변동하지만, 우리나라는 한번 크게 오르면 완전히 내려갈때까지 기다리는 관습이 있어서, 완전히 크게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솔직히 [ 에코프로 ] 도 10만원에서 80만원이 되었다가 50만원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대기업이지만 80만원의 주가를 유지 못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며, 거품이 크게 들어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에코프로가 얼마나 더 떨어질지 예상도 안되지만 이대로 떨어진다면 최소 40만까지는 떨어질것 같다. 

이래서 급상승 하는 종목은 무서운거다. 안전 투자를 원한다면 천천히 성장하는 기업을 찾아보도록 하자. 삼천리 같이 이유없이 상승만 하는 종목은 건드는거 아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종목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유없는 상승은 없다는 거다.이번일로 당한 사람들은 크게 깨달았으면 좋겠다. 공짜가 좋은게 아니다.

 

반응형